카카오뷰 가이드북

22장. 비밀의 카카오뷰 로직이 파헤쳐졌다?!(카카오뷰 로직 공개)

카카오뷰에진심인남자 2022. 1. 2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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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용. 여러분 반갑습니다. 매일매일 만나는데도 반가운 것 같아요~ 오늘은 여러분들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흥미로워 하실 내용을 가져와보았습니다. 바로바로 비밀의 로직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유튜브의 알고리즘만큼 카카오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알고리즘과는 약간 개념이 다릅니다. 알고리즘이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영상을 선별해 추천해주는 것이라면, 로직은 보드 에디터들이 발행한 보드를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로직에 대해서 어떤 결과값을 내려고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사실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하기 때문에 공식을 찾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죠.

 

그래서 오늘 우리는 '발견탭 추천 로직 및 운영방침 소개'라는 브런치 글을 인용해서 간단하게 어느 방식으로 로직이 실행되는 지에 대해서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PART 1. 뷰 에디터의 보드가 발견탭에 나오기까지

 

-보드 노출 과정

 

 

기본적으로 보드는 위에 과정을 통해서 대중에게 노출됩니다.

 

1.에디터의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2.운영 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

3.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 관리

4.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적용

5.추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후처리

6.이용자에게 보드 추천

 

1. 에디터의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보드 에디터는 바로 보드를 발행하는 우리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 십번씩 고민하며 1~2개에서 하루에 최대 20개까지 보드를 발행합니다. 카카오에서는 우리가 발행한 보드의 제목, 내용, 삽입된 콘텐츠의 제목 등을 기반으로 보드 주제를 분석해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보드가 발견될 수 있도록 추천합니다. 이용자가 보드를 수정한 경우에는 재분석이 이루어집니다.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2. 운영 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

다음으로 필터링이 진행됩니다. 필터링은 카카오가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보드가 작성되었는지에 따라 판단되면 필터링에 걸린 보드는 추천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후에는 제재를 받을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폭력적, 선정적인 보드는 발행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 관리

보드의 최신성 유지를 위해서 콘텐츠 자체가 오래된 콘텐츠의 링크를 가져오게 되면 로직에 선택을 받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카테고리마다 다르지만 최신에 다뤄진 콘텐츠가 주로 추천을 받게 됩니다. 또한 카테고리별로 발견 탭에 노출되는 갯수는 다릅니다. 다양한 내용이 다뤄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4.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적용

처음에 카카오뷰를 시작하고 아무 정보가 없을 때에는 연령과 성별에 기초한 알고리즘을 통해 보드를 추천해주지만 후에는 이용자의 시청 특성을 분석하여 이용자마다 각각의 콘텐츠가 주어집니다. 무작위 시스템에서부터 이용자의 좋아요, 콘텐츠 클릭 등 액션 클릭 활동을 모두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또한 이용자가 그만 보기, 신고 등 부정적인 내용을 반영했을 경우에도 관련 보드는 추천하지 않도록 반영됩니다.

 

-이용자마다 다른 발견탭의 화면 구성

 

5.추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후처리

이용자가 추천받게 될 리스트가 구성되면, 최종적으로 이용자에게 노출되기 전에 후처리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1. 동일한 주제의 보드의 연속 노출 방지

: 이용자에게 반응에 기초하여 계속해서 추천이 이어질 경우 같은 주제에 보드가 연달아 노출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사한 보드의 주제가 연속으로 나오지 않도록 섞는 과정을 거칩니다.

 

2. 같은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 개수 제한

: 이용자가 다양한 채널 추천을 접할 수 있도록, 동일한 채널의 보드는 일정 개수 이하만 노출됩니다.

 

3. 이용자가 이미 반응한 보드 제외

: 이용자가 한번 반응한 보드는 이후 추천에서 제외함으로써 동일한 콘텐츠가 반복 추천되지 않도록 하고, 더 다양한 보드와 채널에 발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6.이용자에게 보드 추천

이런 총 다섯 가지의 과정을 거쳐 이용자에게 보드를 추천하는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전체적인 내용은 아래에 링크한 브런치 '카카오뷰 보드 추천은 이렇게 이루어집니다.'의 내용을 제가 단순하게 정리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모든 내용적인 저작권은 해당 브런치 작가님에게 있습니다.

 

https://brunch.co.kr/@kakao-it/415

 

카카오 뷰 보드 추천은 이렇게 이뤄집니다

발견 탭 추천 알고리즘 및 운영방침 소개 |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다음(DAUM)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기술·서비스적 노력을 기울

brunch.co.kr

 

결국, 오늘의 결론은 카카오뷰 로직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공략하는 카테고리에 흥미로운 제목과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고, 또 정책에 위반되거나 너무 오래된 콘텐츠는 가져오지 말아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니, 해당 요건만 맞춰서 꾸준하게 발행한다면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내용이 조금 길었었네요. 여러분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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