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연휴도 마지막날입니다. 정말 괴롭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간만에 친척들을 짧게라도 본 것은 좋았지만 연휴는 항상 시작할 때의 기쁨보다 끝났을 때의 괴로움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연휴는 또 돌아올테니까 우리 모두 다시 열심히 하루 하루를 살아가봅시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카카오뷰를 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들어본 '친구 품앗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친구 품앗이가 채널에 도움이 된다는 사람들과 채널에 오히려 방해가 되니까 품앗이를 하지말라는 사람들로 나뉘어 연일 토론이 벌어지는 주제입니다. 오늘 제가 채널 품앗이에 대해서 저의 생각과 그리고 수익을 창출해본 사람들의 관점으로 총 종합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PART 1. '채널 품앗이'란?

채널 품앗이 카테고리는 카카오뷰 관련 카테고리 중 가장 유입과 활동이 활발한 곳입니다. 남의 채널의 친추를 완료하고, 자신의 채널을 맞추천했는지 확인까지 해야되기 때문이죠. 혹시나 채널 품앗이에 대해서 모르는 분이 있으실까봐 말씀드리자면 채널 품앗이는 말 그대로 서로 채널을 방문해서 채널 추천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내가 몇번째로 해당 채널을 구독했고, 상대방은 몇번째로 내 채널을 구독했는지 인증합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카페에서 활발하게 채널 품앗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품앗이 오픈채팅방, 품앗이 밴드 등 다양한 곳에서 채널 품앗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채널 품앗이의 주의점은 기본적으로 개인이 채널을 2000개 이상 구독할 시에는 더이상 구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품앗이로 얻은 채널 친구는 언젠가 조금씩 사라진다는 점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PART 2. '채널 품앗이'는 도움이 될까?


제가 항상 예시로 가지고 오는 저의 채널입니다. 앞선 영화 채널을 처음 카카오뷰를 가입하고, 수익 조건을 빨리 달성하고 싶어서 카카오뷰 카페에 가입해서 채널 맞추천을 통해 친구수를 약 450명 정도 달성했습니다. 현재는 친구수가 15명정도 빠져서 435명을 유지중입니다.
두번째 채널인 생활복지정보 채널은 처음에 수익기준 달성을 위해서 친구수 150명 정도만 유지한 후에 보드의 퀄리티를 신경써서 발행했더니, 많은 분들이 유입해주셔서 현재 668명의 친구 수를 기록하게되었네요. 품앗이를 제외한 유입 친구 수가 450명 정도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채널 품앗이는 분명히 초반 채널의 성장에는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수익구조를 누구보다 빠르게 달성할 수 있고, 친구 수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단순하게 노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이 어느 정도 성장했다면 더이상 품앗이는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는 품앗이는 단순하게 친구 추가를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내 채널과 내가 이야기하는 주제의 관심있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이죠.
PART 3. 우리의 목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항상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수익은 발견 탭이나 우연히 거쳐가는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익은 결국 내 채널을 좋아해주고, 직접적으로 봐주는 사람들이 my뷰탭에서 능동적인 활동을 해줘야만 늘어나게 되는 구조입니다.
품앗이로 생긴 친구가 my뷰탭에서 내 보드를 봐줄까요? 물론 아니겠죠. 그 사람은 처음부터 내 주제가 관심있어서 친구 추가를 한 것이 아니니까요. 품앗이는 단순히 품앗이일뿐입니다.
또한, 품앗이로 엄청나게(1000명 이상) 친구 수를 늘리신분들도 있는데, 이분들도 실질적으로 수익이 크게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노출 수에 비해서 클릭 수가 현저하게 낮은 채널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서 수익이 감소할 여지도 있습니다.(부정적인 이용자들의 반응으로 오히려 수익이 마이너스가 될 수 있고, 친구 수는 한계가 있어서 언젠가 줄어듭니다. 분명하게)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처음 채널 성장을 위해서 수익조건인 100명까지 행하는 품앗이는 추천드립니다. 초반의 채널 성장을 위해서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채널이 수익조건을 달성했다면 더이상의 품앗이는 멈추고, 채널 보드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에 신경을 쓰세요.
그럼 결국에 하나씩 신호가 오다가 언젠가 대박 보드가 터지고 채널 친구들이 유입되게 되어있습니다. 꾸준함만이 정답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공들이는 품앗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품앗이는 분명히 긍정적인 장점이 있지만, 많은 분들이 너무나 품앗이에 집착해서 정작 보드 성장에는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뷰에 대해서 아직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결국 정답은 내가 할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서 꾸준하게 발행하는 것뿐입니다. 가짜 친구는 결국 떠나가게 되어있잖아요? 여러분도 명심하세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카카오뷰 가이드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8장. 카카오에서 카카오뷰를 밀어주는 증거(할래? 말래?) (5) | 2022.02.04 |
---|---|
27장. 완성도 높은 보드란?(카카오뷰 보드) (0) | 2022.02.03 |
25장. 내가 발행할 보드의 카테고리를 뭐로 해야 할까?(벤치마킹 하기) (0) | 2022.02.01 |
24장. 포털 사이트 첫 화면에 카카오뷰가 노출됩니다!! (0) | 2022.01.31 |
23장. 열심히 하는데도 노출이 늘지 않는다면? (스폰서드 보드 사용) (0)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