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가이드북

27장. 완성도 높은 보드란?(카카오뷰 보드)

카카오뷰에진심인남자 2022. 2. 3. 12:01
728x90

안녕하세요. 짧은 연휴가 끝나고, 지긋지긋한 평범한 일상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설에는 코로나 확진자도 정말 많고 눈도 너무나 많이 내려서 쉽지 않은 연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연휴까지 겹치셔서 많이 힘드신분들도 계실텐데, 힘내시고 고정적인 부업 수익 창출을 위해 또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보드의 완성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의 완성도는 사람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른데 전자책에서는 전문성이라고 부르는 분도 계시고, 또 카페에서는 신뢰성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계십니다. 카카오뷰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명칭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명칭은 없습니다. 저는 오늘 이 글에서 간편하게 '완성도'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의 완성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총 3가지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보드와 주제의 내용 일치성, 사용자의 능동적인 반응, 콘텐츠의 질적 수준입니다. 보드의 완성도가 중요한 이유는 완성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보드는 노출될 확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또한 완성도가 낮은 보드는 일종의 죽은 보드가 되어서 수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ART 1. 보드와 주제의 내용 일치성

 

 

-주제를 일치시킨 보드 발행

 

 

 

앞선 13장에서 간략하게 이야기했던 '보드와 주제의 내용 일치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보드를 발행할 때, 제목에 대해서 굉장히 큰 신경을 씁니다. 제목은 사람들과 만나는 가장 첫번째 요소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만 사실 그에 못지않게 내용과 콘텐츠도 중요합니다.

 

내용과 제목과 콘텐츠의 내용이 삼위일체로 동일한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 카카오뷰 로직에 의해서 선정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뷰 로직은 무작위로 노출이 선정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그 베이스에는 완성도 높은 전문적인 보드가 뽑히도록 조작되어 있습니다. 데이터에 전문적인 내용을 쌓아야하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실제로 대박나는 보드들은 모두 그런 특성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꼭 보드와 주제의 내용을 일치시켜주세요!스스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첫걸음입니다.

 

 

 

PART 2. 콘텐츠의 질적 수준

 

 

-높은 수치를 기록한 보드 1

 

-높은 수치를 기록한 보드 2

 

 

 

콘텐츠의 질적 수준은 앞에서 앞 파트에서 이야기한 내용과는 조금 다르지만, 질적 수준을 생각할 때는 보통 신문 기사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신문 기사는 하루마다 속보가 나오기 때문에 최신의 속보를 규칙에 위배되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보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제일 첫번째 기준으로 정책에 위반되면 애초에 보드가 노출될 수 없기 때문에, 정책을 지켜야 합니다. 다음으로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며칠 지나지 않은 최신의 정보일수록, 로직에 선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앞선 '카카오뷰 로직의 비밀'장에서 이야기해드렸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블로그나 기사 등 한정된 콘텐츠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블로그, 기사를 섞어서 발행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결국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기계를 속여야 하죠!

 

 

PART 3. 사용자의 능동적인 반응

 

 

-콘텐츠와 액션 클릭 수

 

 

마지막으로 세가지 항목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입니다. 바로 '사용자의 능동적 반응'입니다. 사용자의 반응은 공유, 좋아요, 긴 체류시간과 같은 실질적인 클릭 수입니다. 카카오뷰 내에서는 액션 클릭이라고 표현하지만 정확히 어떤 수치로 계산하는지 나와있지 않아서 어렴풋이 유추하고만 있습니다.

 

카카오뷰는 기본적으로 my뷰라는 일종의 구독 시스템에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즉, 사용자의 능동성을 중요시하는 것인데요. 사용자의 반응이 높고 좋으면, 이 보드는 신뢰할 수 있고 전문성 있는 보드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전문성 있는 보드는 곧 메인 페이지의 노출로 이어지죠. 전문성 있는 보드가 곧 좋은 보드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선정적이거나 남의 것을 사칭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보드는 사용자의 외면을 받기 때문에 노출되어도 클릭하지 않고, 역으로 신고를 하는 등 부정적인 반응도 포함이 됩니다. 부정적인 보드는 전문성과 신뢰성이 떨이지고, 결국 노출이 되지 않는 죽은 보드가 되게 됩니다. 

 

꼭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담아보세요! 굉장히 중요합니다.

 

결국 보드를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게 만드는 것은 카카오뷰 로직의 선택을 받아 유입이 늘어날 수 있게 되는 방법이고, 동시에 남들과 다른 수준 높은 내용을 가지고 승부하는 방법은 my뷰에서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어 수익이 늘어나게 되는 방법입니다. 무분별한 발행보다는 꾸준하게 남들과 다른 좋은 글을 올려봅시다. 분명히 좋은 결과로 돌아올 거에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 오늘도 감사합니다.

 

 

 

 

-죽기 전에 안 보면 후회하는 영화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유튜브를 소개합니다~

 

생활과 관련된 복지 정보를 주는 채널입니다. (놓치는 지원금 받아가세요.)

 

-지금까지 없던 카카오뷰의 공략과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728x90